2018년 5월 10일 목요일

일본내시경학회 현장중계 두번째 - 1억짜리 내시경 simulator를 보고 군침을 흘렸습니다. 누구 기증해 주실 분 없습니까?

[mikoto medical simulator]

2018년 5월 일본내시경학회 부스에서 MiCOTO라는 회사의 의학용 인체 모델(mikoto medical simulator, multitask model)을 보았습니다. 위내시경, 기관지 삽관 등을 연습할 수 있는 모델이었는데요... 지금까지 제가 test해 본 모든 simulator 중 실제 내시경 검사와 가장 유사하였습니다. 목넘김, 경구 내시경, 경비내시경 모두 인체와 거의 비슷했습니다. 십이지장 삽관도 잘 됩니다. 모델이 눈도 깜박이고 소리도 냅니다.

 mikoto metical simulator, multitask model. 가격 1억.

 2018-5-10. 동경.

 2018-5-10. 동경.

우리 내시경실에도 하나 갖춰놓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Box simulator 연습이 끝나고 실제 환자에게 처음 시작하기 전 한두시가 연습하면 좋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가격인데요... 담당자 Nana Kawakami (kawakami@micotech.jp)씨에게 물어보았더니 무려 9,800,000 엔이라고 합니다. 우리 돈으로는 1억원. 입이 쫙 벌어집니다. 기증이라도 받지 않으면 구입하기는 어려운 액수입니다. 후배들을 위하여 mikoto simulator 한대 기증하실 분 안 계십니까?

문득 2006년 일본에서 GI Mentor라는 simulator를 접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나마 여유가 있었던 그 시절에는 병원에서 한 대 구해주어서 몇 년 간 잘 이용했는데...

 2006년. 당시는 30대 후반이라 풋풋한 junior 교수다운 모습이었군요.^^ 세월이 무섭습니다.

* 추가 정보: News release를 참조하세요.


 ESD (Yahagi N)

위 ESD 후 recurrence 자료를 보아주었습니다. 그런데 extragastric recurrence는 pathologic incomplete resection 증례에서만 0.15%가 발생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성적에 비하여 너무 좋기때문에 믿어지지 않았습니다. 원인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일본 병리과 의사들이 obssessive하게 매우 자세히 관찰하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pathologic complete resection이 우리나라보다 엄밀하게 정의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즉 일본 병리과 의사가 complete resection이라고 말하는 것이 우리나라 병리과 의사가 complete resection이라고 하는 것보다 믿을만할 가능성(=품질이 좋다)입니다. (2) 일본 소화기내과 의사가 환자를 picky하게 고르고 있을 가능성입니다. 일본 의사들과 depressed type 증례 사진을 보면서 토론해보면 의외로 ESD candidate를 선택함에 있어서 picky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 이야기하여 우리나라에서 ESD candidate 선택의 폭이 일본보다 넓을 가능성입니다. (3) 기술적인 측면에서 일본에서의 submucosal dissection이 우리보다 깊을 가능성입니다. 즉 일본에서는 SM layer의 가장 깊은 곳, 거의 muscle layer를 스치면서 시술하는 예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글로 쓸 수 없는 이유도 있습니다.^^ 여하튼 우리나라에서는 complete resection 환자의 0.2% 전후로 extragastric recurrence가 발생하는데 일본에서는 거의 없다니 믿을 수 없습니다.

Esophageal ESD에서는 isolated varix 표면에 발생한 식도암을 Dual knife를 이용하여 ESD한 증례를 보여주셨습니다. Isolated varix가 점막하층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deep SM layer를 dissection함으로써 varix와 esophageal cancer를 동시에 ESD로 제거하였습니다. 놀랍습니다.

Duodenal ESD에서는 clip을 이용한 clip and suture technique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LECS의 진화와 새로운 적응을 고찰 (Hiki)

내시경을 이용하여 full thickness resection을 하고 surgicall repair하는 방법을 소개하셨습니다. Diverticulum을 둘러싸는 암 또는 appendiceal opening을 둘러싸는 암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