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10일 목요일

일본 내시경학회에 참석하였습니다. POEM을 개발한 Ioue 선생님의 강의가 있었는데 대단했습니다. 좌장은 beautiful!을 외쳤습니다.

Showa 대학에서는 2008년 9월 8일 첫 시술 후 2018년 2월 15일까지 1621예의 시술을 했다고 합니다.

작년 IDEN에서 보여주어 큰 감동을 주었던 그 사진을 다시 보여주었습니다.

 세계 최초 POEM 시술 장면

 세계 최초 POEM 시술 환자의 시술 전 후 증상 변화와 Eckerdt score

 세계 최초 POEM 환자의 시술 8년 후 모습. POEM 시술 전에 비하여 체중이 20kg이 늘었다고 합니다.

2008년 9월 8일부터 2017년까지 일본에서 POEM이 2,998예 시술되었습니다. Major center는 Showa 대학 (1515예, 50.5%), Fukuoka 대학 (249예), Kobe 대학 (182예), Nagasaki 대학 (139예)였습니다.

Inoue 선생님은 double scope method를 이용하여 LES의 distal margin을 확인함으로써 incomplete mytomy를 피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내시경 fundoplication 방법도 소개되었습니다. 이름은 POEF (anterior partial fundoplication)였는데 내시경으로 peritoneal space에 들어간 후 clip과 endoloop를 이용하여 anterior partial wrap을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POEM을 하면서 POEF를 동시에 시행(POEM + Fundoplication)하면 시술 후 역류가 적다고 합니다. DeMeester score에 있어서 통계적 유의성을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POEM을 하여 왕창 넓혀준 후 endoscopic fundoplication을 하여 약간 좁혀주면 역류가 적다는 것인데... 말하자면 병주고 약주고인데...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 싶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