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7일 수요일

식도정맥류 - 대한 간학회의 새로운 가이드라인이 나오기 전까지는 일단 일본의 방식(JRSHP system)을 수정 없이 쓰는 것으로 정하겠습니다. Location은 Ls, Lm, Li로, form은 F1, F2, F3으로, red color sign은 RC0, RC1, RC2, RC3으로 통일하여 사용합시다.

[2018-6-27. 곽금연 선생님 의견]

Varix를 기술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여 어느 방법을 따를 것이냐는 선택의 문제이나 한 기관에서는 통일된 방식을 따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리나라 가이드라인에서는 아직까지 varix 기술법에 대한 명확한 지침은 없고, 만약 올해 개정 중인 대한간학회 정맥류 가이드라인에서 새로운 지침이 마련된다면 그 때에는 그에 따라야 하겠습니다.

그 때까지는 많이 사용되는 기술 방법 중의 하나인 일본의 JRSHP system에 따르는 것이 무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선생님께서 지적하신 F0~3, location(superior, middle, inferior)도 JRSHP system에서 권하는 기술 방식입니다. 여기에서는 RC0~3 기술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2018-6-27. 이준행 추가 의견]

곽금연, 신동현, 강원석 교수님 등과 상의하였습니다. 대한 간학회의 새로운 가이드라인이 나오기 전까지는 일단 JRSHP system을 수정 없이 쓰는 것으로 정하겠습니다.

 Digest Endosc 2010

Location은 Ls, Lm, Li로, form은 F1, F2, F3으로, red color sign은 RC0, RC1, RC2, RC3으로 통일하여 사용합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