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3일 수요일

PEG (위루술)에 대한 환자 설명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입으로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경우 (뇌졸중, 파킨슨병, 구강 내 종양 등) 위(胃)로 직접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위관(흔히 콧줄이라 부릅니다)은 오래 유지하기가 어렵고 흡인성 폐렴이 자주 발생합니다. 위관(흔히 뱃줄이라 부릅니다)은 오래 유지할 수 있고 흡인성 폐렴이 상대적으로 덜 발생합니다.

위관(뱃줄)을 설치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가장 유리한 것은 내시경을 통하여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내시경 위루술(PEG)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내시경이 구강을 통과하기 때문에 감염 위험이 있고, 굵은 관을 삽입하므로 출혈이나 다른 장기 손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박 4일 정도 입원하여 시술하고 있습니다. 아스피린, 클로피도그랠, 와파린 등 혈소판억제제나 항응고제는 며칠 끊고 입원하셔야 합니다. 입원 당일부터 금식하고 다음 날 오후에 시술을 합니다. 시술 당일은 금식하고 특별한 문제(감염과 출혈 등)가 없으면 다음 날부터 조금씩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잘 사용하면 6개월 이상 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 위루술(PEG)이 불가능하면 영상의학과에 의뢰하여 내시경을 사용하지 않고 시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굵은 관을 삽입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술 후 식이 진행이 쉽지 않고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계획: 입원 (PEG를 위하여), 약물정보 확인

병동 주치의 선생님께: 입원하면 즉시 금식을 시작해 주시고 다음 날 내시경실에서 PEG 시술을 할 수 있도록 준비 바랍니다. 

 2017년 동아일보

 삽입 과정

 복벽에 뱃줄이 설치된 모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