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15일 일요일

Mucosal break는 있다 없다 할 수 있습니다. 간혹 PPI 드시는 분에서는 더욱 그러합니다.

Hiatal hernia가 없는 역류성 식도염 환자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심한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은 대부분 hiatal hernia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hiatal hernia를 '있다/없다'와 같이 이분법적으로 나눌 수 없다는 점입니다.

 Hiatal hernia가 없는 역류성 식도염

 Hiatal hernia가 있는 역류성 식도염

Hiatal hernia에 대하여 2 cm 기준을 고집하면 상황이 복잡해집니다. 그냥 단순히 눈으로 봐서 hiatal hernia가 있는지 판단하면 상황이 단순해집니다.


Mucosal break는 볼 때마다 다르게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PPI를 intermittent 하게 드시는 분은 mucosal break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PPI를 on demand로 드시는 분에서 관찰된 내시경 소견의 변화. 이 환자에서 보이는 ultra short segment Barrett esophagus처럼 보이는 부분은 수 mm 정도이고 적어도 6년 사이에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Irregular SC junction (= Z-line)에 의한 1cm 이하의 columnar epithelium 은 무시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2018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임상적 의의가 인정되지 않는 영역입니다. 저는 normal variant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