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7일 수요일

위암 ESD 후 언제쯤 추적관찰을 중단해야 할 것인가? Upper age limit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3년 전에 ESD를 하였습니다. 당시에는 보험 규정에 ESD라는 용어가 없어서 시술은 ESD technique으로 하였으나 병리 결과는 EMR로 되어 있습니다.

 
Stomach, endoscopic mucosal resection: Early gastric carcinoma 
1. Location : low body, greater curvature 
2. Gross type : EGC type IIb+IIc 
3. Histologic type : tubular adenocarcinoma, well differentiated 
4. Histologic type by Lauren : intestinal 
5. Size : 0.8x0.55x0.1 cm 
6. Depth of invasion : invades mucosa (lamina propria) (PT1a) 
7. Resection margin: free from carcinoma: safety margin: distal 1.4 cm, proximal 1.6 cm, anterior 0.7 cm, posterior 0.9 cm 
8. Lymphatic invasion : not identified 
9. Venous invasion : not identified 
10. Perineural invasion : not identified

저는 시술 받은 병원에서 한두번 추적검사 후 인근 병원에서 정기적으로 검사하시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환자 설명서를 소개합니다.

"병리결과에 따른 치료결과는 "조기위암, 완전절제"입니다 (pT1cN0cM0). 재발률이 5% 전후로 추정되는 상황입니다. 이 정도 재발률이 예상되는 상황에서는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등을 권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가 치료에 따른 이득(재발률 감소)과 손해(수술이나 항암치료에 따른 위험성, 사망률, 삶의 질 저하 등)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재발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일전에 치료한 위암이 재발하는 경우와 새로운 위암이 다른 자리에 하나 더 생기는 경우입니다. 빈도는 다른 자리의 새로운 암("이소성 재발")이 더 많습니다만, 일전에 치료한 위암의 재발이 더 심각한 경우입니다. 재발은 그 종류와 양상에 따라 절제술로 치료할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간혹 수술이나 내시경절제술 등 근치적 치료가 어려워 항암치료를 할 수 밖에 없는 재발도 있습니다.

인공 궤양은 다 아물었는지, 잔류병소는 없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2-3개월 후 내시경 검사를 받을 것을 권합니다. 이후는 3년 동안은 6개월 간격으로, 그 이후는 간격을 조금 늘려 검사하고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1년 정도는 본 병원에서 검사받으시기 바랍니다. 그 이후는 원하시면 가까운 의료기관으로 되의뢰 소견서를 작성하여 옮겨드리고 있습니다.싱겁게 드시고 균형되고 건강한 식생활을 권합니다. 술과 담배는 좋지 않습니다."

그런데 환자분이 인근 병원으로 가시지 않아 본 병원에서 계속 추적관찰 중입니다. ESD 후 13년 사이에 16번 내시경 검사를 받으셨습니다. 이제는 80대가 되셨습니다. 언제까지 이 분에게 follow up을 권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사실 현재는 아무 것도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냥 그 분이 하시겠다는대로 하고 있을 뿐입니다.

시술 후 follow up을 중단해야 할 시점에 대한 고민과 사회적 합의가 필요합니다. 검진 내시경도 upper limit가 있는 것처럼 follow up 내시경도 upper limit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