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9일 금요일

SMC 집담회에서 강북삼성병원의 흥미로운 증례를 보았습니다. T cell disease인데 매우 indolent하게 protein losing enteropathy를 일으켰다고 합니다.

일시: 2018년 11월 9일 (금) 18:00-20:00

장소: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지하2층 세미나실 3


 1. HNPCC 대장암으로 경과관찰 중 발견된 십이지장 암.

HNPCC에서는 대장암 이외의 다른 많은 장기의 암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소장암도 적지 않은데요... 소장암 중에서는 duodenal cancer가 가장 흔합니다. 이 환자에서는 1부와 2부 경계인 SDA (superior duodenal angle) 에서 암이 발생하였습니다만, 이보다 distal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Screening endoscopy에서 가능하면 십이지장을 깊게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HNPCC에서는 정말 검사할 부위가 많습니다. 환자들이 참 힘들 것 같습니다.


 2. Indolent CD4+ T cel lymphoproliferative disorder (강북삼성병원)

Protein loosing enteropathy 환자의 대장내시경에서 terminal ileum이 얇아진 소견이었고 조직검사에서 T cell infiltration 있었음.

Chemotherapy를 심하게 하면 오히려 사망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고하여 steroid를 쓰면서 보존적 치료를 했을 때 장기 생존예가 있다고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