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6일 화요일

[FAQ] 내시경 의사의 손가락 통증에 대한 해법 - torque rotation과 three finger method

[2021-4-2. InterMD 질문]

손이 아파서 내시경을 그만 둔 경우를 본 적이 있으신지?

[2021-4-2. InterMD 질문]

저는 여러 젊은 의사들이 내시경에 도전하다 ergonomic problem으로 그만 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주된 원인이 손가락 통증입니다. 손목이나 어깨도 아플 수 있으나 손가락이 가장 심합니다. 오죽하면 endoscopist's thumb이라는 말이 있겠습니까?

내시경 검사실의 구조, 내시경 검사 시 의사의 자세, 내시경 잡는 법, 내시경 술기 등 모든 측면에서 ergonomic issue를 고려하지 않으면 의사 몸이 망가집니다.

엄지 손가락이 아픈 것에 대해서는 두 가지 해법을 제시합니다.

첫번째 방법은 큰 근육을 이용한 torque rotation 방법으로 술기를 변경시키는 것입니다.

손가락이 아픈 것은 대부분 손가락을 혹사하는 술기를 쓰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작은 근육보다 큰 근육을 사용하여 torgue rotation과 섬세한 자세의 변화를 이용하여 내시경을 조작하면 손가락 움직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술기는 내시경 초심자 때 자연스럽게 선생에게 배워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내시경을 독학으로 배우는 분들이 많아서 손가락이 고생하는 것입니다. 대학병원에서 내시경을 배우는 분들도 술기는 독학으로 배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Hands-on training을 받은 후 내시경을 잡아야만 잘못된 습관에 빠지지 않습니다. 늦었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빠른 때입니다. 지금이라도 내시경 술기를 돌아보고 내시경 술기를 고치기 바랍니다.

저는 골프를 치지 않지만, 프로 골프 선수들도 렛슨을 받는다고 합니다. 내시경도 마찬가지입니다. 내시경을 수 년 경험하였더라도 가끔 선생에게 코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문의하신 분처럼 뭔가의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선생을 찾아가서 상담하기 바랍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소염진통제 등은 너무 단기적인 해법이고 장기적으로는 문제를 악화시킵니다. 주변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은 엄지 손가락에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손가락을 적게 쓰는 방향으로 술기를 변경시키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방법은 three finger method입니다. 아래 애독자 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3-11-4. 애독자 편지] 엔도투데이를 열심히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왼쪽 네번째 손가락 PIP joint를 낫게 해 주셨습니다. 25년간 두손가락 방법(two finger method)으로 내시경을 했더니 왼손이 아프다가 이젠 손가락이 아파 내시경을 포기해야 하는 줄 알았습니다. 내시경 잡는법을 바꾼 후 손이 거의 좋아졌습니다. 학회에서 뵈면 꼭 인사드릴께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