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비교적 젊은 환자가 처음 위암으로 진단되는 시점에 malignant ascites를 가지고 있었던 경우는 대부분 여자였습니다. Malignant ascites가 없더라고 poorly differentiated type이나 signet ring cell type이면서 Borrmann type IV를 보이는 경우는 비교적 젊은 사람에서 많았고, 아주 젊은 경우는 여자가 많았습니다. 젊은 여성에서 무월경과 복부 팽만이 있으면 임신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보만 4형 진행성 위암에 의하여 복수가 생기면 임신과 구분이 어렵습니다.
과거에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강한 genetic factor에 의한 위암은 젊은 여자에서 자주 발생하고, 환경적 요인에 의한 위암은 중년 이상의 남자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주 드문 familial gastric cancer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보만 4형 진행성 위암이 Helicobacter와 관련되어 발생한다는 것이 알려진 후 'genetic = 여성' 혹은 '환경적 = 남성'가 같은 단순한 도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30세 여자. Peritoneal seeding (+)
물론 여자에서만 peritoneal seeding이 많다는 것은 아닙니다. 남자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42세 남자. Peritoneal seeding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