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5일 화요일

MALToma가 호전되었을 때 내시경 impression을 어떻게 쓸 것인가?

MALToma 추적내시경에서 병소가 호전되어 white scar로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내시경 impression을 MALToma로 쓰면 아직 병이 남아있다는 것인지 없어졌다는 것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병소가 호전되어 white scar로만 보이는 경우에는 "MALToma in remission" 또는 "White scar of previous MALToma"로 쓸 것을 권합니다. 

+++++++++

 십이지장 궤양 반흔 환자에서 Hp를 보기 위한 조직검사에서 우연히 MALToma가 나왔으므로 위내시경 소견은 특별한 것이 없었습니다.

 선종 의심하고 EMR 했는데 MALToma가 나왔다고 의뢰된 환자입니다.

 Fundus의 SMT 양상으로 의뢰되었던 분으로 최종적으로 MALToma로 확인되어 RT 시행 (2015)

 Multifocal MALToma 환자의 Helicobacter 조직검사(조직검사 site 사진은 없음)에서 consistent with MALToma가 나온 경우입니다. 비교적 정상으로 보이는 곳에서 조직검사를 했을 것인데 MALToma에 합당하게 나왔지만 그리 놀랄 일은 아닙니다. MALToma라는 것이 원래 diffuse multifocal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단지 아무리 급했더라도 전정부와 체부의 조직을 한 통에 담궈 병리결과를 보낸 것은 너무한 것 같습니다. 서로 다른 곳의 검체는 서로 다른 통에 담도록 합시다.

 조직검사에서 DLBCL + MALToma로 나온 경우

 위 환자의 병리 저배율

 위 환자의 병리 고배율

Gastric MALToma는 multifocal patch distribution이 특징입니다. 진단시 병소가 1-2개에 불과하였는데 제균치료 후 추적내시경에서 이보다 훨씬 많은 white atrophic scar들이 관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매우 많은 수의 MALToma focus가 patch distribution 해 있었던 것일 뿐입니다. 밤하늘의 별처럼 보입니다. 놀라운 일은 아니고 사실 제법 흔한 현상입니다.

 첫 내시경 (2017년, 남자 52세)

 제균치료 후 index 병소는 CR (complete remission)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위 fundus와 body에 매우 많은 white atrophic scar들이 관찰되었습니다. 밤하늘의 별처럼 보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