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4일 화요일

Prepyloric antrum은 어디를 부르는 말인가?

아래 병소의 위치를 어떻게 부르겠습니까?

흔히 pyloric ring에 매우 가깝다는 이유로 prepyloric antrum, LC side라고 부릅니다. 옳은 말일까요?

우리 몸에는 많은 antrum이 있습니다. Ovary에도 있고, temporal bone에도 있고, paranasal sinus에도 있고 하부식도에도 있습니다 (참고: antrum.txt). 해부학자들은 다른 antrum과 구분하여 胃의 antrum을 (pre)pyloric antrum이라 부릅니다. 즉 prepyloric antrum은 pylorus 앞의 antrum이라는 말입니다. 우리 몸에는 pylorus가 하나 밖에 없으므로 prepyloric antrum = pyloric antrum = gastric antrum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prepyloric antrum은 내시경 의사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pylorus에 아주 가까운 곳이 아닙니다. Antrum 전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시경의사들이 용어를 잘 못 사용하고 있으므로 지금 당장 prepyloric antrum이라는 말을 버려야 할까요?

비록 해부학자들이 쓰는 방법과는 다르지만 - 따라서 틀렸다고 할 수도 있지만 - prepyloric antrum은 내시경의사들 사이에서는 같은 의미로 씌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시경 의사들이 pylorus에 매우 가까운 부분을 prepyloric antrum이라 부르는 관례가 있는 것입니다. 정확히 정의된 바 없지만...

Prepyloric antrum의 정의를 제안하고 싶습니다다. Cardia는 EG junction으로부터 대강 2 cm까지를 말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prepyloric antrum을 pylorus 직전 2 cm 정도로 한정하여 사용하면 어떻겠습니까?

약간 관련된 이슈입니다만, 전정부 위치를 자세히 쓰는 법에 대한 질문이 있어서 아래와 같이 답했습니다. Angle - proximal antrum - mid-atrum - distal antrum - prepyloric antrum의 순서를 설명하였습니다.

아산병원 김도훈 교수님의 옛 YouTube 강의에서 prepyloric area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